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영화

3월 개봉 예정 영화, 최민식 주연의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by 라라* 2022. 2. 25.
728x90
반응형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In Our Prime)

얼마 전 우연히 보게 된 영화의 메인 예고편이 있습니다. 예고편의 내용과 느낌이 너무 인상 깊어서 곧장 영화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2022년 3월 9일 극장 대개봉 예정인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수학의 즐거움과 인생에 대한 따뜻한 위로가 담긴 영화라고 합니다. 수학이라는 분야를 다루는 영화인 만큼 시나리오 기획부터 촬영 현장까지 수학과 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총출동했다고 합니다. 과연 많은 사람들이 어렵다고 느끼고 멀게 생각하는 수학에서 어떤 감동을 전달할지 벌써 궁금해집니다.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메인 예고편

네이버 영화 예고편 저장소

tv.naver.com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 개봉일 : 2022년 3월 9일
  • 장르 : 드라마
  • 러닝타임 : 117분
  • 등급 : 12세 관람가
  • 출연 : 최민식, 김동휘, 박병은, 박해준, 조윤서
  • 감독 : 박동훈 
  • 제작 : 조이 래빗, 배급 : 쇼박스

줄거리

“정답보다 중요한 건 답을 찾는 과정이야”

학문의 자유를 갈망하며 탈북한 천재 수학자 '이학성’(최민식). 그는 자신의 신분과 사연을 숨긴 채 상위 1%의 영재들이 모인 자사고의 경비원으로 살아간다. 차갑고 무뚝뚝한 표정으로 학생들의 기피 대상 1호인 ‘이학성’은 어느 날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된 뒤 수학을 가르쳐 달라 조르는 수학을 포기한 고등학생 ‘한지우’(김동휘)를 만난다.
정답만을 찾는 세상에서 방황하던 ‘한지우’에게 올바른 풀이 과정을 찾아나가는 법을 가르치며 ‘이학성’ 역시 뜻하지 않은 삶의 전환점을 맞게 된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수학에서 발견하는 인생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를 주제로 합니다. 신분을 감추고 고등학교 경비원으로 일하는 탈북한 천재 수학자가 수포자 학생을 만나며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천재 수학자 이학성 역할에는 배우 최민식, 수학을 포기한 학생 한지우 역할에는 김동휘 배우가 캐스팅되었습니다. 대배우 최민식의 연기가 아주 기대가 됩니다! 과연 탈북한 천재 수학자 연기를 통해 수학과 인생, 그 사이에 생기는 따뜻한 위로와 즐거움을 어떻게 전달해줄까요. 또한 25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발탁된 배우 김동휘 또한 기대가 됩니다. 비밀의 숲 2를 통해 화제를 모은 신예로 감독은 오디션을 볼 때, 김동휘 배우는 한지우 그 자체였다고 얘기한 바 있어 기대감이 더욱 커집니다.

 

예고편에서 잠시 볼 수 있었던 '파이송' 또한 궁금해지는데요, 예고편에서 본 것으로 추측해보자면 아마 수학에 흥미를 잃은 한지우를 일깨워주기 위해 원주율로 만드는 연주곡 '파이송'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원주율의 숫자에 음을 붙여 학성과 지우의 유일한 친구인 보람과 함께 앉아 피아노를 치는 장면이 꽤 뇌리에 깊게 남았습니다. 수학을 음악으로 표현하며 수학 또한 예술처럼 아름답다는 것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려는 것 같았습니다.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수학을 잘 알지 못하는 관객들에게도 영화가 주는 감동과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영화 속에 일상의 수학을 잘 녹여내어 표현했다고 하니 수학 영화다라고 생각하기보다 인생에 관한 영화라고 생각하고 관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동훈 감독은 이 영화를 구상하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이에게 다그침이 아닌 따뜻한 격려를 건네는 부모의 모습을 떠올렸다고 합니다. 또한 예고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이학성의 대사, "수학이 단순하다는 말을 못 믿네? 곧 믿게 될 거다. 인생이 얼마나 복잡한지 알게 된다면"이라는 대사는 미국의 유명 수학자, 존 폰 노이만의 명언을 응용한 말입니다. 이 대사처럼 답이 명확한 수학과 달리 삶에는 답이 명확히 존재하지 않다는, 삶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지는 영화입니다. 

 

예고편에서 볼 수 있던 수학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 것보다 올바른 풀이과정을 중요시 여기는 이학성의 모습에서는 결과만 보기보다 그를 향해가는 과정이 어떤지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이를 또 우리의 삶에 대입해 바라본다면 아마 더 큰 메시지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학이라는 특별한 소재를 활용한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2022년 3월 9일 극장에서 개봉하니 저도 시간 내 영화관을 찾아 관람해볼 생각입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