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1월 제철 음식 / 1월이니까 먹어보아요

by 라라* 2022. 1. 9.
728x90
반응형

 

1월에 먹으면 더욱 좋은 1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요즘은 4계절 상관없이 대부분의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언제든 먹을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철에 먹으면 더 맛있고, 더 좋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월을 맞이하며 1월 제철 음식을 소개합니다.

 

 

 

 

 

1월 제철음식

 

  • 우엉

 

우엉차

 

첫 번째 제철 음식은 1-3월 제철 음식인 뿌리채소 우엉입니다.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서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섬유소질로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나타내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엉의 리그닌 성분은 항균작용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좋은 우엉을 고르려면 바람이 들지 않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우엉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하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고, 우엉을 잘랐을 때 부드러운 우엉이 좋다고 합니다. 우엉은 아삭아삭한 질감이 특징이어서 조림, 찜, 무침 등으로 먹을 수도 있고, 건조된 우엉은 물에 끓여서 우엉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우엉을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돼지고기의 특유 누린내도 우엉의 향으로 제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더덕

2번째 제철 음식은 더덕은 1-4월 제철인 음식으로 그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건강음식입니다. 식이섬유소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더덕의 진액과 쓴 맛을 내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혈액 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 가래 해소의 효과를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좋은 더덕은 속이 희고 곧으며, 굵은 것이 그 맛과 효능이 뛰어납니다. 더덕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지방과 단백질이 부족한 편이므로 검은깨를 함께 먹으면 이를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더덕의 쓴맛을 싫어해서 못 드시는 분들께는 고추장 같은 양념을 발라서 함께 먹으면 이를 완화시켜주므로 고추장과 함께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 딸기

 

1월 제철 맛있는 딸기

 

3번째 1월 제철 음식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인 딸기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는 1-5월에 제철인 과일로 많은 체인점마다 딸기 시즌이 되면 딸기가 가득 들어간 디저트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추가로 딸기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세포자연사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맛있는 딸기를 고르려면 딸기의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부분까지 빨간 과육이 잘 익은 딸기라고 합니다. 딸기는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꼬막

 

1월 제철 음식 꼬막

 

마지막 1월 제철 음식인 꼬막은 11-3월 제철음식으로 겨울에 시장에 나오면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균형적으로 들어 있어서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은 음식이며,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빈혈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껍질에 물결무늬가 선명하며 깨끗한 것이 좋은 꼬막이라고 합니다. 구매 후에는 꼬막을 데친 후에 살만 발라서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꼬막은 마늘과 함께 먹으면 마늘의 알리신이 조개의 비릿한 향을 없애주어 맛있게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1월 제철 음식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제철에 더욱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1월 제철음식으로 맛있는 요리 드시길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