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콩 먹어야하는 이유/여름철 콩국수로 건강 챙기세요

by 라라* 2022. 6. 9.
728x90
반응형

콩은 참 좋은 우리의 음식입니다. 많이 즐겨 먹는 대표 우리 음식들이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콩은 삼국시대부터 재배하였다고 합니다(지식백과)

 

콩의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 최고로 비타민b가 특히 많이 들어 있고 콩나물의 재배 시 나오는 싹에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지식백과)

 

콩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구성되어 있고 ,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 영양 가득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콩 음식에는 두부가 대표적이고, 된장, 콩나물, 청국장, 콩자 반등 각 식탁에 빼놓지 않는 단골 음식들이 콩으로 이루어졌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 영양 가득 콩 먹어야 하는 이유

 

 1) 항암효과 

 2)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 

 3) 골다공증예방 효과

 4) 혈액순환 효과

 5) 두뇌 영양

 6) 신장건강

 7) 유방암 예방 효과

 8) 혈당 상승 억제

 9) 체중조절 효과

 10) 장기능 개선

 

 두부로 만들 수 있는 요리

 

- 두부김치와 막걸리 : 술안주로 아주 좋답니다.

- 두부두루치기 

- 두부전 : 노릇노릇 구워서 감칠맛 나는 간장 양념장에 찍어 먹으면 고소하고 담백한 맛

- 두부찜 : 부드럽고 양념이 골고루 베여 밥반찬으로 훌륭

-  두부조림 : 기름에 살짝 구워서 양념장을 넣어 자작하게 조림

- 두부 샐러드 : 야채와 두부를 넣고 고소한 참깨 드레싱과 곁들이면 좋습니다.

- 두부 유부초밥 : 다이어트용 식사로 좋아요.

- 두부 동그랑땡 :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맛있게 먹일 수 있는 음식.

- 두부 볶음밥 , 저는 카레에 두부를 으깨어 넣기도 합니다.

- 나물에 으깬 두부로 같이 버무려 고소함을 주기도 합니다.

- 마파두부밥. 두부탕수 등등 

손쉽게 구하고 저렴하게 영양을 채울 수 있는 음식입니다.

 

 

 

* 여름철 콩국수로 건강 챙겨봐요.

 

여름철엔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에 지쳐서 체력 보충을 자주 해야 합니다.

콩은 슈퍼푸드라 여름철에 보양식으로 손색없죠

 

저는 여름철엔 콩국수를 자주 먹어줍니다. 더위에 불 앞에서 가족 식사 만들기도 귀찮을 땐 가볍게 영양 챙겨가며 생색낼 수 있는 식단이라 참 좋아합니다. 맛은 보너스로  구수하고 영양가는 말할 것 없이 좋기 때문에 자주 먹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회사에서 콩국물이 시판되어 나옵니다. 건강식에 대한 인식 들이 좋아져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국수만 후루룩 삶아 시원한 유리그릇에 내어 콩국물을 붓고 오이, 수박, 토마토 같은 야채, 과일일 곁들이면 훌륭한 한 끼가 되는 것 같아요.

콩에는 비타민b는 풍부한데 비타민c가 부족해서 보충으로 오이 등 야채 , 과일로 보충을 해준답니다.

 

여름철 땀으로 영양소가 빠져나갔을지 모르니 콩국수를 활용하여 시원하게, 맛있게, 건강하게 식단을 짜 보세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 껍질 속에 풍부하여 콜레스테롤과 심혈 관등 중장년 분들 특히 좋다 하니 잘 챙겨 먹자고요.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뼈와 건강한 신체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인체의 필요한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 신경과 근육 유지를 위해 필요한 마그네슘, 정상적인 면역 세포에 필요한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는  대두 이소플라본 (콩) 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영양제도 같이 섭취하시길 - 저도 갱년기라 먹고 있답니다. 

 

좋은 음식 , 좋은 영양제, 운동이  건강한 나의 삶을 유지시켜줍니다.

LIST